암 권위자 김의신 박사, “암 환자 생활 돕는 괴산자연드림파크 같은 곳은 전 세계 어디서도 본 적 없어”
 
- 괴산자연드림파크에서 세계적인 암 권위자 김의신 박사 암 환자 및 가족 대상 강연  
- "암 환자는 잘 먹고 잘 마시는 게 중요", 채식, 맨발 걷기, 스트레스 해소 등 생활습관 개선 강조
- 김의신 박사 괴산자연드림파크 언급, "암 환자 생활 돕는 괴산자연드림파크 같은 곳은 전 세계 어디서도 본 적 없어"


 10월 29일(화) 괴산자연드림파크 라이프케어홀에서 세계적인 암 권위자 김의신 박사님의 초청 강연이 진행되었습니다. 현장에는 암 환우와 가족들, 아산기스트환우회 경남지부 신현구 회장, 캔프협동조합 홍유진 이사장, 前 아이쿱생협연대 진경희 회장 등 약 120명이 참석해 주셨는데요. 강연장에 못 오신 암 환우와 가족분들을 위해 자연드림 유튜브 채널에서 생중계로 강연을 송출해 누적 조회수 1만 2천 회를 넘겼습니다.


"암 환자에게 축복인 괴산자연드림파크, 
전 세계 어디서도 본 적 없어"


 김의신 박사님은 강연 시작 전 △말기 암 환자를 위한 아이쿱재발방지요양병원 △암 환자 식생활을 연구하는 항암식품연구소 등을 둘러보는 라운딩 시간을 가졌는데요. 이에 대한 소감으로 김의신 박사님은 "괴산자연드림파크 여러 시설을 둘러봤는데 암 환자에게 축복이다. 세계 각국을 많이 다녀봤는데 이렇게 잘 갖춰진 곳은 처음 본다"며 극찬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특히 김의신 박사님은 괴산자연드림파크에 조성된 맨발 산책로에 대해 언급하며 "맨발로 땅을 짚고 걸어가면 수소가 우리 몸에 들어와서 산소와 결합해서 물이 된다"며 "특히 황톳길을 맨발로 걷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은 과학적으로 이미 널리 알려져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암 치료, 과연 답이 있는가?
"생활습관 개선이 중요"


 이날 강연은 '암 치료, 과연 답이 있는가?'라는 주제로 진행되었는데요. 김의신 박사님은 "병원에서 암뿐만 아니라 모든 병을 고칠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은 착각"이라며 올바른 식습관과 운동, 스트레스 해소 등 생활습관 개선이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강조했습니다.

 김의신 박사님은 텍사스대학교 MD앤더슨 암센터에서 32년간 종신교수로 재직하고 '미국 최고의 의사'로 11차례 선정되었는데요. 특히 MRI를 통한 암 진단 기법을 세계에서 처음으로 개발하여 핵 의학계의 선구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암 환자는 잘 먹고, 잘 마셔야 한다"


 김의신 박사님이 첫 번째로 강조한 것은 '올바른 식습관'이었습니다. 김의신 박사님은 암 환자 식생활에 대해 "일반적으로 채소·과일·생선 중심 지중해 식단이 건강에 도움이 된다"면서 "치료를 받는 환자는 영양식이 중요하다"라고 조언했는데요. 이어 "고기의 단백질 섭취가 중요하다"면서 "만성염증이 모든 병을 촉진한다. 나쁜 기름은 염증을 일으킨다"라고 덧붙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김의신 박사님은 "치료 과정에서 생기는 몸속의 찌꺼기와 독성을 배출하기 위해서도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는데요. "기왕이면 우리 몸에 필요한 미네랄 성분이 많은 좋은 물을 마셔야 한다"라고 말했습니다.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건강한 생활습관을 꾸준히 유지하는 것이 중요"


 암 환자에게 두 번째로 강조된 것은 '스트레스 해소'였는데요. 김의신 박사님은 "스트레스가 많으면 위에서 산이 많아져 위암을 일으키고, 산이 내려와 장의 좋은 균을 죽인다"며 "세라토닌(행복호르몬)은 장에서 만들어지고 장이 튼튼해야 몸이 튼튼한데 근심 걱정이 많으면 장이 제대로 작동을 안 한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스트레스가 많으면 우리 몸에 활성산소가 생기고 세포 안에 DNA를 파괴시킨다"며 "항상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마음가짐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강연이 종료된 후에는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는데요. '재발을 막는 생활습관', '전이 환자 완치 가능성’에 대한 질문에 김의신 박사님은 "재발하는 사람들의 공통점을 보니 다 나은 줄 알고 예전 생활습관으로 돌아간다"라며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해야 하고 만약 가족력이 있으면 건강검진을 통해 조기 진단이 중요하다"라고 말했습니다.


자연드림은 암 환우들을 위한 더 좋은 시설,
더 좋은 프로그램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괴산자연드림파크는 식품공방·생활문화·휴양시설부터 의료까지 결합된 융복합 클러스터 단지로 암 환자의 생활습관 개선을 돕는 공간으로 주목받고 있는데요. 이번 김의신 박사님과의 만남으로 암 환우들을 위한 커뮤니티와 생활습관 개선 프로그램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되었습니다. 

자연드림은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더 많은 분들이 암 예방과 재발방지 생활을 실천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암 환우들을 위한 공간을 발전시키고 다양한 치유프로그램 연구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 김의신 박사님의 강연 내용이 궁금하다면 


 
스토리 공유하기

라인으로 공유 페이스북으로 공유 밴드로 공유 카카오톡으로 공유 클립보드에 복사
   
  주요 스토리  
 
 
     
 
전체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