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암] 간암을 예방하려면? ABC를 기억하세요
 

간암은 간의 세포에서 발생하는 악성 종양으로, 주로 무증상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아 암이 이미 상당히 진행되었을 때 발견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암은 우리나라 사망 원인 1위의 질병으로 26.0%가 암으로 사망하고 있으며, 간암은 암 사망률 2위를 차지할 만큼 치명률이 높은 암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 (암 사망률, 인구 10만 명당): 폐암(36.8명) > 간암(20.0명) > 대장암(17.5명) > 위암(14.1명) > 췌장암(13.5명) 순 1)

 

이러한 간암의 원인과 예방법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간암의 원인엔 무엇이 있나요?



 

 

간암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그중에서도 ‘ABC’라고 불리는 3가지의 간암 원인이 전체의 80% 이상을 차지하는데요. ‘A’는 알코올, ‘B’는 B형 간염 바이러스, ‘C’는 C형 간염 바이러스를 칭합니다. ABC 중에서도 B형 간염이 60%를 차지하고 알코올과 C형 간염이 10~15%씩 차지합니다.2) 그 외 원인으로는 흡연, 비만, 곡류나 두류 보관 과정 중 생성되는 아플라톡신 섭취 등이 있습니다.

 

 

간암을 예방하려면?

 

다른 암들과 마찬가지로 간암 역시 예방이 가능합니다. 

 


 

‘ABC’로 불리는 간암의 주 위험요인을 예방하려면 ▲B형 간염 예방 접종을 받고 감염 경로를 파악하여 감염 경로에 노출되지 않도록 합니다. ▲술을 많이 마시면 간에 부담이 되고 알코올성 간경화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하루 한두 잔의 소량 음주도 피하도록 합니다. 
 또한 ▲건강한 식습관과 적당한 운동으로 자신의 체격에 맞는 건강 체중을 유지하며, ▲금연, ▲신선한 채소와 과일, 곡류 등을 충분하게 섭취하는 건강한 식생활을 실천합니다. 마지막으로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도록 하여 간암을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좋은 생활습관이 암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출처]
1) 2021년 사망원인통계(2022년 9월 통계청)
2) "원인 없는 간암은 없어… ‘abc’ 기억하세요" (22.10.17) 「헬스조선」
 
스토리 공유하기

Share on kakao Share on kakaostory Share on Facebook Share on Line
 
 
   
  주요 스토리  
 
 
     
 
전체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