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을 예방하는 식단을 확인하세요
 

암은 식생활 개선을 통해 예방할 수 있습니다. 평소에 먹던 식단을 점검하고 작은 것부터 바꾸는 것으로 암 예방은 시작됩니다. 보건복지부와 국립암센터의 ‘국민 암 예방 수칙 실천지침’을 보면 암 예방을 위한 식단과 장을 볼 때나 가정에서 지킬 수 있는 구체적인 지침을 안내하고 있는데요. 잘 기억해 두었다가 일상생활에 적용해 보세요. 

 

 

 

암을 예방하기 위해
매끼 채소와 과일을 충분히 섭취하는 게 중요해요

채소와 과일에 들어있는 항산화비타민, 무기질, 섬유소, 파이토케미컬 등이 암 발생 위험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죠.

 

 




암을 예방하기 위해
식이섬유를 충분히 먹어야 해요


 

식이섬유는 장의 운동량을 증가시켜 변비를 예방하고 발암물질의 장통과 시간을 단축시키고, 발암물질의 배설을 촉진시켜 암을 예방할 수 있어요.

 




암을 예방하기 위해
동물성 지방의 과다 섭취를 제한하고 식물성 식품을 통해 지방을 섭취하세요

 


포화지방산은 암의 위험을 증가시키나, 생선이나 대두유에 풍부한 불포화지방산(오메가-3 지방산)과 단일불포화지방산은 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어요. 균형 있는 영양섭취를 위해 적당량의 지방을 섭취해야 하며, 고기를 섭취할 때는 기름기가 적은 살코기 위주의 적당한 육류를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해요.

 


 

암을 예방하기 위해
짠 음식의 섭취를 줄이세요



소금에 절인 음식을 자주 섭취하는 우리나라 사람들은 짠 음식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들에 비해 위암 발생률이 10% 높은 것으로 보고되었어요. 고농도의 소금은 위 점막의 세포를 자극하여 음식 속의 발암물질이 잘 흡수하도록 도와주어 간접적인 발암물질이 될 수 있어요,

 




매일 먹던 식생활을 하루아침에 바꾼다는 것은 생각보다 어려운 일일 수 있어요. 자신도 모르게 예전의 식습관으로 되돌아가는 모습에 실망할지도 몰라요. 그럴 때 포기하지 말고 다시 한 번 천천히 시작해 보세요. 규칙적이고 건강한 식생활도 중요하지만 즐거운 마음으로 맛있게 먹는 것이 더 중요하니까요. 주변 사람들과 함께 한걸음씩 암을 예방할 수 있는 식생활 바꾸기를 실천해보세요.

 

 


※출처 : 보건복지부, 국립암센터 [국민 암 예방 수칙 실천지침]

 
스토리 공유하기

라인으로 공유 페이스북으로 공유 밴드로 공유 카카오톡으로 공유 클립보드에 복사
   
  주요 스토리  
 
 
     
 
전체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