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드림에서 함께 하는 소비, 지구에게 치유와 힐링을
 
해마다 늘어나는 플라스틱 사용량, 특히 최근에는 코로나19로 인해 플라스틱 사용량이 더욱 증가하고 명절 이후 선물 포장지 등으로 쓰레기 대란 우려가 현실화되고 있습니다. 환경부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플라스틱 폐기물의 하루 평균 발생량은 약 850톤으로 지난해 상반기 대비 약 1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간편하게 사용하고 버린 플라스틱들이 불편한 문제로 돌아오고 있는 지금, 여러분이 자연드림에서 함께하는 소비가 지구 환경을 지키는 실천이라면 어떨까요?

 


 

1) 플라스틱을 없앤 실천(수미김, 수산물, 염색약 외)

‘2020 자원순환 선도기업 대상공모에서 환경부 장관상을 수상한 수미김 공방의 도시락김(안심하고맛김, 밥과함께진한맛김, 무럭무럭어린이김)은 플라스틱 트레이를 제거해 플라스틱 사용량 23.5톤을 줄였습니다. 플라스틱 트레이는 생산 유통과정에서 제품의 손상을 막고 섭취 시 편리함을 위해 포함됩니다. 플라스틱 트레이를 제거하며 소비자 사용의 불편함을 최소화하기 위해 뜯는 방식까지 쉽게 만들었습니다. 자연드림 수산물(남도수산)도 플라스틱 트레이를 없애고 진공 포장으로만 상품을 생산하여 6.5톤의 플라스틱을 저감했습니다. 또한 생산 현장에서도 사용하는 도구를 플라스틱이 아닌 스테인리스 재질로 바꾸는 등 플라스틱 저감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플라스틱 사용량을 줄이기 위해 염색약은 플라스틱 부자재(, 트레이, 비닐장갑, 헤어캡)를 제거했습니다. 201911월부터 약 0.8톤의 플라스틱을 줄였으며, 부자재를 제외하여 더 많은 용량을 담아 전달할 수 있습니다. 이 외 상품에서도 플라스틱을 제외하여 0.8톤의 플라스틱을 저감하였습니다.

 


 

2) 플라스틱 대체재를 마련한 실천(정육, 베이커리, 카페 외)

자연드림은 편의를 위해 사용할 수밖에 없는 플라스틱은 대체재를 마련했습니다. 정육 상품은 재활용 가능한 종이(펄프)트레이 소재로 변경하고 베이커리 상품을 먹기 좋게 자를 때 사용되는 플라스틱칼은 종이칼로 대체했습니다. 카페용 플라스틱 컵은 종이컵으로 대체하고 빨대 없이도 음료를 마실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각각 플라스틱 사용량 36, 0.02, 2.4톤을 저감할 수 있습니다. 이 외 상품에서도 플라스틱 0.2톤을 저감하며 꾸준히 대체재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플라스틱을 완전히 대체할 수 있을 때까지 :: 자연드림의 특별한 혼합플라스틱 재활용 기술

플라스틱의 개발 이후 약 100년 동안 편리하게 플라스틱을 쓰고 버리게 된 우리의 습관과 저렴한 생산이 가능한 기업 환경을 하루아침에 대체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플라스틱 폐기물이 없는 환경의 조성과 플라스틱 대체에 대한 완전한 대책이 마련되기 전까지 이미 생산된 플라스틱 제품과 부득이하게 사용할 수밖에 없는 플라스틱을 재활용하는 방법이 필요합니다.

 

지금까지의 플라스틱 재활용은 소비자의 불편함이 크고 재활용 공정 에너지와 비용도 높은 방식이었습니다. 자연드림의 <지구야 고마워>공방의 혼합플라스틱 재활용 공정은 소비자의 불편함을 줄이고 공정에서 소모되는 에너지와 비용을 줄여 효율을 높였습니다. 이렇게 혁신적으로 재활용이 가능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기존 공정에서 원활한 재활용을 위해 소비자는 플라스틱을 물로 세척하고 재질별로 분리 배출해야 합니다. 재활용 업체는 사용가능한 플라스틱을 선별·분류한 뒤 새로운 제품 생산을 위해 다른 업체로 운송합니다. 이후 여러 업체를 거쳐 10단계 이상의 복잡한 공정을 통해 재활용품으로 재탄생하게 됩니다. 자연드림의 혼합플라스틱 재활용 기술은 재질, 색상 구분 없이 원료로 활용하여 모든 플라스틱 재활용 공정을 한 곳에서 진행해 소비자의 불편함부터 운송까지 최소화합니다.

 

<지구야 고마워>공방은 설립을 앞두고 온라인 주문 배달과 물류센터에서 사용한 비닐을 수거하여 혼합플라스틱 화분으로 재활용하고 있습니다. 20197월부터 지금까지 화분 5만개, 다용도 바가지 1.2만개, 목욕탕의자 200개를 생산하여 총 20톤의 신규 플라스틱을 대체했습니다. 앞으로 화물에 쓰이는 팔레트 등 여러 가지 생활용품으로 확대 생산 할 예정입니다. 플라스틱 재활용 에너지와 비용을 90% 절감하는 것을 목표로 끊임없이 노력합니다.

 

 

 

우리 모두의 작은 실천이 플라스틱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미국의 비영리 민간 국제기구인 퓨 자선기금(PEW Charitable Trusts)의 연구팀이 플라스틱 오염 연구를 통해 제안한 시나리오에 따르면1, 현재의 플라스틱 처리 시스템을 가동하면서 세계가 공동으로 플라스틱 대체와 저감을 위해 노력할 경우 플라스틱 오염문제의 80%를 해결할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플라스틱을 줄이는 것이 곧 플라스틱 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입니다. 자연드림을 소비하는 것만으로도 플라스틱 줄이기 혁신을 함께 하실 수 있습니다. 더 쉬운 실천을 통해 지구에게 치유와 힐링을 선물하세요.

 

1. Evaluating scenarios toward zero plastic pollution, Winnie W. Y. Lau et al. 2020

 

 

 
스토리 공유하기

라인으로 공유 페이스북으로 공유 밴드로 공유 카카오톡으로 공유 클립보드에 복사
   
  주요 스토리  
 
 
     
 
전체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