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아이쿱협동조합
 
> 요리쿡 > 이달의식단
 
2014년 05월
재료별 레시피
[ 밥 ] 청경채버섯덮밥
아삭한 청경채와 부드러운 버섯을 굴소스에 볶아내 재료 각각이 가진 매력이 고스란히 잘 녹아 든 요리입니다.
요 리 량 : 2 인분
요리시간 : 30분~60분
요리재료 :  
  청경채 200g, 느타리버섯 150g, 팽이버섯 1/2팩, 홍피망 50g, 마늘 5쪽, 대파 흰 부분 조금, 양념장(굴소스 1큰술, 양조간장 1/2큰술, 설탕 1/2큰술, 청주 1큰술, 소금 조금), 물전분(전분가루 1 : 물1)
 
요리법
1.청경채는 깨끗이 씻어 큰 잎은 반으로 자르고, 작은 잎은 그대로 둔다. 느타리버섯은 먹기 좋은 크기로 손으로 찢어 준비하고 팽이버섯은 길이를 반으로 자른다. 홍피망은 채썰어 준비한다.
2.팬에 유채유 1큰술을 두르고, 약한 불에서 편으로 썬 마늘 5쪽과 다진 대파 흰 부분 1큰술을 넣고 볶야 향을 낸다.
3.센 불에서 느타리버섯과 홍피망, 소금 한 꼬집을 넣고 볶다가 청경채와 소금 한 꼬집을 넣고 재빨리 볶아준다.
4.다시마 우린 물 100ml를 넣고 끓이다가 양념장을 넣는다. 팽이버섯을 넣고 물에 녹인 전분으로 농도를 맞춘 후 참기름, 통깨로 마무리해 밥 위에 얹어낸다.

Tip. 단맛과 짠 맛은 기호에 맞게 조절해 드시면 됩니다
[ 국·찌개 ] 김국
국거리를 따로 준비하지 않고, 집에 있는 재료만으로도 간편하게 만들 수 있는 고소한 김국입니다. 청양고추를 더해 얼큰하게 끓여도 맛있어요.
요 리 량 : 2 인분
요리시간 : 10분~30분
요리재료 :  
  김 4~5장, 해물멸치다시팩, 대파 조금, 다진 마늘 2/3큰술, 어간장 조금
 
요리법
1.물 1리터에 해물멸치다시팩 1팩을 넣고 5분간 불린 뒤, 한소끔 끓여 해물육수를 만든다.
2.김은 바삭하게 구워 비닐 팩에 넣고 잘게 부순다.
3.해물육수가 우러나면 해물멸치다시팩을 건져내고, 부순 김을 넣는다.
4.다진 마늘 2/3큰술과 어간장 2작은술로 간하고 모자란 간은 소금으로 보충한 뒤, 다진 파로 마무리한다.

Tip. 김국은 너무 오래 끓이면 맛이 없습니다. 기호에 따라 참기름이나 들기름 한 두 방울을 더하세요
[ 반찬 ] 세발나물 샐러드
‘갯나물’이라고도 하는 세발나물은 갯벌의 염분을 먹고 자라나는 나물입니다. 세발나물의 짭조름한 맛을 그대로 살려 샐러드로 요리해보세요
요 리 량 : 2 인분
요리시간 : 10분~30분
요리재료 :  
  세발나물 한 줌, 어린잎채소 반 줌, 두부(소)1/2모, 파프리카 1/2개, 오이 1/3개, 요리애 오리엔탈드레싱
 
요리법
1.세발나물과 어린잎채소는 깨끗하게 씻어 채반에 받혀 물기를 완전히 제거한다.
2.두부와 파프리카는 깍둑썰기 하고, 오이는 반달 모양으로 썬다.
3.접시에 보기 좋게 담은 후, 요리애 오리엔탈드레싱을 곁들여낸다.

Tip. 세발나물 샐러드에는 다양한 견과류를 곁들여 드셔도 좋습니다.
[ 반찬 ] 우엉찜무침
찐 우엉에 건강한 양념과 고소한 콩가루를 더해 만든 제철 반찬입니다
요 리 량 : 2 인분
요리시간 : 10분~30분
요리재료 :  
  우엉 300g, 풋마늘 조금, 쥐눈이콩가루, 양념장(고춧가루 1큰술, 우리콩양조간장 1큰술, 어간장 1큰술, 유기원당 2/3큰술, 다진 풋마늘 2큰술, 들기름 1/2큰술
 
요리법
1. 우엉은 어슷하게 썰어 찬물에 두세 번 헹구어 우엉 물을 뺀다.
2. 우엉을 밀가루 3큰술, 쥐눈이콩가루 2큰술에 버무려 김이 오른 찜솥에서 7~8분 정도 익힌다.
3. 우엉을 찌는 동안 양념장을 만든다.
4. 한 김 식힌 우엉을 양념장에 잘 버무려 낸다.
[ 일품요리 ] 토마토소스 양배추롤
양배추를 싫어하는 아이들도 ‘한 그릇 더 주세요!’하고 외치게 하는 토마토소스 양배추롤. 소고기와 돼지고기를 양배추로 돌돌 말아 새콤한 토마토소스와 함께 끓였습니다.
요 리 량 : 2 인분
요리시간 : 10분~30분
요리재료 :  
  쇠고기 다짐육 150g, 돼지고기 다짐육 150g, 양배추 1/2통, 양파100g, 토마토퓨레 1봉(400g), 향신료 약간(바질가루, 파슬리가루), 월계수잎 4장
 
요리법
1.먼저 토마토소스를 만든다. 팬에 유채유를 조금 두르고 다진 마늘 1큰술을 볶다가 토마토퓨레를 붓고 설탕 1큰술을 더해 끓인다.
2.양파 100g을 다져 센 불에서 소금 한 꼬집을 넣고 볶는다.
3.볼에 쇠고기와 돼지고기, 볶은양파, 청주1큰술, 소금1작은술, 후추 조금을 넣고 끈기있게 치댄다. 양배추는 살짝 데쳐 식힌 뒤 두꺼운 심을 잘라내고, 다진 고기를 적당한 크기로 올린 뒤 돌돌 말아 양배추롤을 만든다.
4.냄비에 양배추롤을 담고 물 100ml를 부은 뒤, 만들어 놓은 토마토소스와 월계수잎 4장을 얹는다.
5.소스가 끓으면 바질가루 1/4작은술, 파슬리가루 1/3작은술, 소금 약간을 넣고 중약불에서 30분 정도 뭉근하게 끓인다.

Tip. 쇠고기와 돼지고기를 섞어 소를 만들면 풍미가 한층 더 높아집니다
[ 간식 ] 파인애플또띠아피자
간장 양념이 맛있게 배인 순살닭갈비와 새콤달콤한 과즙이 가득한 파인애플이 잘 어울리는 또띠아피자입니다. 후라이팬으로도 만들 수 있는 No오븐 요리입니다
요 리 량 : 2 인분
요리시간 : 10분~30분
요리재료 :  
  우리밀또띠아 4장, 하먼슈레드치즈 1봉, 쿱토마토케찹, 순살닭갈비(델리소스)1봉, 파인애플 1개, 미니파프리카 조금, 애호박 조금
 
요리법
1. 파인애플은 껍질과 심을 잘라내고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른다.
2. 순살닭갈비를 구워 파인애플과 비슷한 크기로 자른다
3. 우리밀또띠아 한 장에 하먼슈레드치즈를 조금만 뿌리고, 우리밀또띠아 한 장을 올려준다
4. 겹친 우리밀또띠아에 쿱토마토케찹을 바르고 파인애플, 순살닭갈비, 파인애플, 미니파프리카, 애호박을 올린다.
5. 하먼슈레드치즈를 넉넉하게 뿌리고 180도로 예열된 오븐에서 10~15분 굽거나 후라이팬 뚜껑을 닫고 약불에서 조리한다.

Tip. 어린잎채소나 세발나물로 장식하면 더 맛있어 보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