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장할 때 아직도 천일염 쓰세요? [김장엔 깊은바다소금]
 


찬바람 불기 시작하는 가을, 자연드림 밭에서는 우리 가족의 1년 식탁을 책임져 줄 김장 배추와 무, 부속거리들이 크고 있습니다. 특히나 올해는 ‘자연드림 농법’으로 김장 배추와 무를 키우고 있어 더욱 기대가 됩니다.

그런데 김장하면 떠오르는 천일염! 점점 심해지는 바다 오염이 천일염에도 안 좋다는 소식이 계속 들립니다. 
식약처가 조사한 결과, 수산물 중 천일염에서 가장 많은 미세플라스틱이 검출되었다고 합니다. 미세플라스틱은 면역력을 악화시키며, 화학물질 독성 증폭 위험이 있습니다. 아이에게서 성인보다 10배 이상 많은 미세플라스틱이 검출된다고도 합니다. 미세플라스틱 걱정이 커지면, 김치 맛이 떨어집니다.



이번 김장에는 천일염 대신 깊은바다소금 어떠세요? 미세플라스틱 불검출(45μm)은 기본이고 중금속 중에서 ‘3가 비소’까지 0.000mg/kg 입니다. ‘3가 비소’는 일반 비소(5가)보다 독성이 60배나 높다고 합니다.

천일염 대신 깊은바다소금으로 맛있는 김장이 가능할까요?
 자연드림 김치공방에서 깊은바다소금으로 절임배추 맛있게 만드는 법을 알려드립니다!

배추를 절일 때 깊은바다소금을 배추에 직접 뿌리지 말고 물에 녹여서 절여 보세요.
※ 깊은바다소금은 입자가 가늘어 배추에 직접 뿌리는 방식보다는 물에 녹여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① 우선 물 10리터 당 깊은바다소금 약 1.4kg을 넣고 녹여서 염도 14%의 소금물을 만드세요.
※ 김치공방의 절임배추 기준이며, 가정마다 입맛이 다르기 때문에 소금의 양을 더하거나 빼서 맞춰주세요.

② 소금물에 배추를 담갔다가 건져 차곡차곡 담은 후 소금물이 골고루 닿도록 그 위에 소금물을 부어주세요.
※ 혹시 중간에 싱겁게 절여진다고 생각되면 추가 소금을 물에 녹여 기존 염수에 섞어 주세요.

③ 6시간 마다 한 번씩 뒤집어 주며 18시간 정도 절인 후 물에 헹궈 물기를 빼주세요.

※ 깊은바다소금은 천일염에 비해 염도가 높아 평소에 사용하던 천일염 양보다 조금 적게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 위 레시피는 김치공방 절임배추 기준입니다. 가정마다 알맞게 변형해서 사용하세요.

올해는 자연드림 농법으로 키운 건강한 배추와 깊은바다소금으로 맛있는 김치를 만들어 보세요.




간편한 김장준비! 
김치공방의 절임배추와 김장용 포기김치도 자연드림 농법으로 키운 배추와 깊은바다소금으로 만들어요






 
스토리 공유하기

라인으로 공유 페이스북으로 공유 밴드로 공유 카카오톡으로 공유 클립보드에 복사
   
  주요 스토리  
 
 
     
 
전체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