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가족 소금, 깊은바다소금
 

소금인줄 알았는데 신용카드 4장 

 

보글보글 찌개를 끓이며 넣은 소금 한 스푼, 향긋한 나물무침에 넣은 소금 한 꼬집 등 음식을 할 때 빠지지 않은 기본 재료는 소금입니다. 오늘 당장 내 요리에 소금을 넣지 않아도 떡국을 끓이기 위해 사온 떡에도 이미 소금이 들어가 있죠.  







국립 목포대에서 국내 유통 중인 소금의 미세플라스틱을 조사한 결과, 소금 100g 당 최소 17개에서 최대 242개가 검출되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1인 소금 섭취량을 3.5kg로 고려해 볼 때, 연간 최대 8,000개의 미세플라스틱이 우리 몸속에 들어올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무게로 따지면 신용카드 4장 분량입니다.


미세플라스틱은 특정 소금에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시중에서 유통되는 21개 소금을 무작위로 선정해 미세플라스틱을 검사한 결과, 가장 대중적인 천일염부터 해외 유명 소금까지 모두 미세플라스틱이 검출됐습니다. 산에서 만들어져 더 청정할 것이라고 생각했던 암염에서도 발견됐는데요. 눈에 보이지도 않을 만큼 작은 이 플라스틱 가루들은 우리도 모르는 사이 우리의 먹거리 속으로 깊숙이 들어와 있습니다.

 

내 몸에 스며든 미세플라스틱

 

한동안 플라스틱 소금에 대한 뉴스로 각종 미디어는 떠들썩했지만, 어느 순간 잠잠해졌습니다. 그만큼 소금 속 미세플라스틱은 큰 관심의 대상이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미세플라스틱에 대한 위험성은 여러 연구를 통해 계속해서 발표되고 있는데요. 플라스틱을 구성하는 환경호르몬은 우리 몸 안에서 정상호르몬이 있을 곳에 대신 자리를 차지합니다. 말 그대로 가짜호르몬이 정상호르몬의 흉내를 내는 것이죠. 



 

 

환경호르몬은 생식기능과 출산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2018년 국립환경보건 기초조사에서는 어른보다 몸집이 작은 아이들 몸속에 더 많은 환경호르몬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금 당장 일상 속 모든 미세플라스틱을 차단할 수 없다면 가장 쉽게 바꿀 수 있는 것부터 살펴봐야 하지 않을까요? 특히 식탁의 가장 기본 재료인 소금에도 미세플라스틱이 있다면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깊은바다소금의 미세플라스틱 차단 시스템

① 깊은 바다 600m 이하의 물로 만든 소금 

 

미세플라스틱은 공기와 바다 표층에 떠다니기 때문에 자연드림은 그 대안으로 해양심층수에 주목했습니다. 해양심층수는 태양광이 거의 도달하지 못하는 바다 200m 이하의 바닷물을 말하는데, 심층수와 표층수 사이 밀도 차에 따라 생긴 ‘천연 오염 차단층’ 때문에 외부로부터의 오염이 차단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해양심층수는 소금, 생수 등 미세플라스틱으로부터 안전한 식품을 만들 수 있는 대안으로 일찌감치 주목받고 있습니다.

 

② 공기 중 미세플라스틱을 차단하는 포장실 설계  



아주 작은 미세플라스틱들은 100km 상공으로 떠오르기도 하고, 바람을 타고 멀리까지 이동합니다. 미세플라스틱과는 거리가 멀어 보이는 피레네국립공원부터 사람의 손길이 닿지 않는 히말라야까지 미세플라스틱 섬유가 발견된 사례가 있습니다. 그래서 깊은바다소금의 생산은 공기 노출을 차단한 설비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특히 포장실은 내·외부의 압력차를 이용해 내부에는 정화된 공기만 유입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설계해 미세플라스틱과 같은 오염물질을 막았습니다.

 

③ 작업복, 작업 도구로 인한 오염을 막는 자동화 시스템  

 

미세플라스틱 발생원인 1위는 합성섬유라는 보고서가 발표됐습니다. 우리가 입는 대다수의 옷은 나일론, 폴리에스테르, 아크릴 등 플라스틱 계열의 합성섬유로 만들어집니다. 미세플라스틱 섬유는 천연 섬유와 달리 자연에서 분해되지 않아 잘못 버려지면 그대로 미세플라스틱이 됩니다. 그래서 깊은바다소금은 작업복, 작업도구의 미세플라스틱 노출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자동화 공정을 도입했습니다.

 

④ 티타늄 배관 및 필터로 생산설비 오염 차단  

 

깊은 바다에서 끌어온 물이 소금이 되기까지의 과정에서 미세플라스틱 오염을 차단하기 위해, 최종 소금이 지나가고 머무는 배관 및 필터는 티타늄 재질을 사용했습니다.

 

⑤ 유리와 종이, 스테인리스 포장  

 

깊은 바다 600m 이하의 물에서 자연드림 소금공방의 까다로운 생산시스템을 거쳐 만들어진 깊은바다소금은 포장재까지 꼼꼼하게 선택했습니다. 플라스틱과 비닐 대신 유리병에 스테인리스 뚜껑으로 포장하거나 종이재질을 사용했습니다. 


 




깊은바다소금의 관리 기준


소금 속 미세플라스틱에 대한 법적 관리 기준은 아직 없지만, 자연드림은 45㎛로 검사 기준을 세워 관리합니다. 미세플라스틱은 다양한 상황에서 쉽게 오염될 수 있어서 생산 시 3회 연속 불검출 확인 후 공급을 하며, 월 2회 이상 정기적으로 검사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검사결과의 객관성,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최소 두 곳 이상의 검사기관에서 검출 여부를 확인합니다.






자연드림 소금공방 ‘솔트로드’
“조합원의 건강을 위해 소금의 속을 들여다봅니다.”

 

‘자연드림 소금에는 미세플라스틱이 없나요?’ 조합원님의 한마디 질문이 계기가 되어 소금 속 미세플라스틱 검사를 시작했고, 2019년 미세플라스틱 0% 소금을 개발했습니다. 이후 일 년 만에 약 330여 가지 가공식품에 적용했고, 확실한 미세플라스틱 0%를 위해 우리만의 소금을 만드는 공방을 지었습니다.

 

솔트로드는 조합원을 위해 맞춤형 소금을 생산합니다. 깊은 바다 600m에서 물을 끌어와 오염된 공기 노출 없이 소금을 만드는 차별화된 생산시스템으로 미세플라스틱 0% 소금을 만들며 앞으로도 소금의 기준을 높여가겠습니다.





 

[출처]

1. 국립 목포대학교 산학협력단 소금안전성조사 최종 보고서(2018)

2. 세계자연기금(WWF) ‘플라스틱의 인체 섭취 평가 연구’의 미세플라스틱 섭취량 환산기준

3. 국립환경과학원, 제3기 국민환경보건 기초조사, 2018

4. 한국일보, 해양심층수, 물 만났다, 2016.7.27

5. Steve Allen et al. Atmospheric transport and deposition of microplastics in a remote mountain catchment, Nature Geoscience (2019)

6. https://www.plasticsoupfoundation.org/en/2017/06/microfibers-in-heart-of-himalayas/

7. 국제자연보전연맹 미세플라스틱 보고서(2017)



 
스토리 공유하기

라인으로 공유 페이스북으로 공유 밴드로 공유 카카오톡으로 공유 클립보드에 복사
   
  주요 스토리  
 
 
     
 
전체글 보기